자폐 스펙트럼 장애인 교육을 위한 미래 도구: 최신 IT 기술 연구 동향

자폐 스펙트럼 장애인 교육을 위한 미래 도구: 최신 IT 기술 연구 동향

미래 교실의 모습

최근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보다 혁신적이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IT기술은 자폐인의 일상생활,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감정표현 및 이해, 직업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함께 보시죠.

1. 가상 현실(VR)및 확장 현실(AR)기반의 훈련 가상 현실(VR)및 확장 현실(AR)기술은 사회적 상호 작용, 커뮤니케이션 기술, 직업 훈련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연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이에 따른 자폐증의 장애자가 실제 세계에서 상호 작용에 의한 효과적으로 대비하도록 지원합니다.최근 한국에서도 이 분야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이하의 2가지 연구를 소개하겠습니다.1)VISTA이 연구는 VR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업무 환경에서 사전 연습하는 방법을 3단계의 복잡도에서 설계하고 제안합니다.시나리오에 언니/매니저/고객이 등장하게 구성되어 있고 매니저의 갑작스러운 요구나 고객의 불만 대응이라는 상황 대비 훈련이 포함됩니다.예외적인 상황에 어리둥절한 자폐증의 장애자에게는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이에 따른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VISTA – 카페 응대 업무를 VR로 경험하는 모습

2) Workplace Playbook VR 이 VR 프로그램은 자폐성 장애를 가진 사용자가 자신의 행동을 시각화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보다 바람직한 행동 방식을 제안합니다. 이는 특히 시각 자료가 자폐증 장애인에게 매우 유익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Workplace Playbook VR – 자폐성 장애인의 행동을 시각화한 후 보다 바람직한 행동 제안

위의 그림은 Workplace Playbook VR프로그램의 하나의 기능으로, 대화 기술을 분석하는 장면입니다.2번 지역에서 사용자의 음성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을 확인할 수 있고 4번 구역에서는 이를 분석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당신과 매니저의 대화를 보자.”당신이 매니저의 말이 끝나기 전에 대화를 시작했다고 생각한다.”매니저와 어떻게 더 예의 바른 대화할 수 있을지 함께 볼 “이런 제안을 통해서 이용자는 자신의 회화 스타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접근 방식은 실제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또 이 연구에서 무엇보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포인트는 자폐성 장애자뿐만 아니라”일반적인 직원을 위한 VR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했다는 것입니다.만약 직장 동료들도 자폐성 장애자와의 소통을 시뮬레이션하면 실제로도 부드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 듯합니다.개인적으로는 직장에서 더 오르고 학교 선생님들에게도 이런 시뮬레이션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2. 퍼스널 라이즈 된 학습 플랫폼의 인공 지능(AI)과 기계 러닝을 활용하고 자폐성 장애자의 학습 스타일과 기호에 맞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이로써 개인 학습 수요를 충족, 학습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홈 스쿨링에 아주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인공지능 시대의 개인화된 교육: 다음으로 기대해야 할 것

3. 로봇 기반 인터랙션저는 무엇보다 사회적 인터랙션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로봇 기반 프로그램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로봇은 자폐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 인식이나 대화 기술과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가르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로봇과 인간으로 구성된 두 그룹이 자폐증 아이에게 공동주의에 대해 모델화하고 그것을 모방하도록 유도하는 실험을 했습니다.자폐아의 공동 주의력 향상에 대한 로봇 기반 인간 기반 개입의 유효성 비교이 실험에서 두 사람/로봇이 처음에는 (A) 빨간 기차를 바라보다가 (B) 한쪽이 “이 파란 기차를 봐”라고 하자 (C) 다른 한쪽이 시선을 옮겨 파란 기차를 함께 바라보는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자폐증 아이들은 사람보다 로봇이 모델화할 때 더 잘 따라했다고 말합니다. 이는 아마도 자폐증 아이들에게는 로봇을 바라보는 것이 사람을 바라보는 것보다 심리적으로 더 편안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폐증 아이의 부모로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매우 재미있고 의미 있는 발견이라고 생각됩니다. 빨리 상품이 상용화되었으면 좋겠어요.오늘은 자폐 장애인 교육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미래 도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이러한 도구들은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에서부터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까지 다양하며 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일상생활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자폐 장애인들이 보다 편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독립성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도구가 곧 상용화되어 널리 사용되기를 바랍니다!오늘은 자폐 장애인 교육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미래 도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이러한 도구들은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에서부터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까지 다양하며 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일상생활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자폐 장애인들이 보다 편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독립성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도구가 곧 상용화되어 널리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